[라이브썰]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"인공지능 기술이 미래 먹을거리"
[라이브썰]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"인공지능 기술이 미래 먹을거리"
  • 엄상연 기자
  • 승인 2019.07.05 17:22
  • 댓글 0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
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‘인공지능’(AI) 기술이 미래 먹을거리라며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아낌없는 투자가 이뤄져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.

청와대에 따르면 4일 문 대통령은 손 회장을 청와대에 접견하면서 한국의 신성장동력에 대한 조언을 구했고 손 회장은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언급했습니다.

손 회장은 과거 김대중 대통령을 만나 한국이 초고속 인터넷에 집중해야 한다고 한 조언을 떠올리며 “현재 한국이 초고속 인터넷, 모바일 인터넷 세계1위 국가로 성장하고 수많은 IT우수 기업이 배출돼 기쁘다”고 소감을 전했습니다.

이어 “인공지능은 인류역사상 최대 수준의 혁명을 불러올 것”이라며 “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인공지능, 둘째도 인공지능, 셋째도 인공지능”이라고 강조했습니다.

문 대통령은 “대기업은 자금력이 있어 스스로 투자가 가능하지만 혁신벤처창업가들은 자금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현실”이라며 “특히 젊은 창업가들에게 투자해 달라”고 당부했습니다.

아울러 문 대통령은 “한국이 인공지능 분야에서 늦게 출발했을 수 있지만 강점도 많다”며 “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, 5G 세계 최초 상용화를 이뤘고 이미 만들어진 개념을 사업화시키는 능력은 단연 앞서 간다”고 한국의 AI 분야 투자를 부탁했습니다.

이에 손 회장은 “한국이 인공지능 후발국이나 한발 한발 따라잡는 전략보다 한 번에 따라잡는 과감한 접근이 필요하다”며 “세계가 한국의 인공지능에 투자하도록 도울 것이며 한국도 세계 1등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인공지능 1등 국가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른 길”이라고 조언했습니다.

한편 손 회장은 인공지능 기반의 모빌리티 시대가 빠르게 찾아올 것으로 예상하며 1000억 달러 규모의 소프트뱅크비전펀드를 조성,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사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습니다.

[진행 = 권오성 아나운서]


댓글삭제
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.
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?
댓글 0
댓글쓰기
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·계정인증을 통해
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.